
1,024X600 고해상도 8인치 LCD/아틀란 3D맵/듀얼 DMB칩/블루투스 지원(통화, 문자, 전화번호부 전송등)/후방 카메라 영상지원/순정 멀티박스 사용/스마트폰 연동(앱링크)/PIP,NIP지원/핸들 리모컨 듀얼기능
런즈 "FS2 Hybrid(하이브리드)" 장착하기.
무지하게 더운 날. 런즈 FS2 하이브리드 제품을 장착하기 위해 장착점을 찾았습니다. FS1 때도 장착을 했었던 신림동에 위치한 "파워나비" 입니다. 매립 실력도 뛰어나지만 친절하시고 믿음직스러운 장착점이라 이번에도 다시 찾았습니다. ^^

제가 도착했을 때 다른 차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런즈 제품 박스가 있는걸로 봐서 런즈 FS2 를 장착중인가 봅니다. 어떤 제품이나 하고 봤더니 "FS2 DM" 이네요. ^^ 싼타페 전용제품이죠. 제 FS2 하이브리드도 옆에 살포시 두었습니다. ^^

시간을 아끼기 위해 사장님께서 LCD와 마감재를 꺼내어 조립해 두는 작업을 먼저 했습니다. 앞 차량의 장착 작업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저도 좀 기다렸지만 빨리 장착된 모습이 보고 싶어 죽겠더군요. ㅎㅎ

기존에 사용하던 순정형 AVN "런즈 FS1" 입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제 아우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네요. 그동안 수고했다~~ ^^

런즈 FS2 하이브리드를 품게 될 저의 적둥이입니다. 더욱 더 멋진 녀석과 함께 잘 다녀보자구~!! ^^
저는 전에 사용했던 후방 카메라와 샤크 안테나가 있었기 때문에 제품 장착 후 연결만 하면 되는 작업이였습니다.


FS2 하이브리드를 장착하기 위해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FS1을 조심스럽게 떼어내는 작업입니다. 특히나 YF 는 센터페시아를 뜯어내는 작업에 상당한 기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역시 다르네요. 휘리릭~~^^

탈거된 FS1 의 모습. 아~ 이녀석을 달 때를 생각하니 뭔가 감회가 새롭네요. ㅎㅎ 처음 리뷰어에 선정이 되어 런즈 순정형 AVN을 달고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지 ㅎㅎ 더 멋진 FS2 하이브리드를 달고 열심히 달려볼랍니다!


자~ 이번에 FS2 하이브리드를 장착하면서 시끄러운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부분은 바로 본체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을 잘라내야만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이였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잘라내지 않고 어떻게든 장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였지만 막상 뜯어놓고 설명을 들어보니 잘라내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왜 저렇게 쓸데없는 공간에 튀어나와 있는 나사며 프레임들을 좁혀놨는지 원..
아무튼 저는 잘라내는 프레임이 차량에 손상을 주는 것이 아닌 것을 확인하고 과감하게 잘라내어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이 부분은 매립형 내비게이션을 장착할 때는 모두 잘라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잘라내야 하는 부분을 사진 찍고 싶었는데 마침 그 부분을 작업하고 계셨고 작업 노하우라 공개를 안하길 바라셔서 올리지 않겠습니다.)

뭔가 휑~해진 센터페시아의 모습. 이 모습이 어떻게 멋지게 변할지 기대가 됩니다. ^^

안쪽에 런즈 FS2 하이브리드의 본체를 삽입하여 장착을 해줍니다. 저도 언젠가는 혼자서 이런 장착을 할 수 있을까요? ㅎㅎ 뚝딱뚝딱 작업을 하는 것을 보면서 마냥 신기하더군요. ^^

마감재와 LCD가 조립되어 도착했습니다. 본체 장착이 끝나면 이제 이 부분을 결합하여 장착을 완료짓습니다. 정말 8인치가 크긴 크더군요.

아틀란 3D맵이 들어있는 SD 카드박스는 조수석 물품 보관함에 설치해 주셨습니다. 보이지 않고 깔끔하게 잘 설치가 되었네요. 저 위치가 딱입니다. ㅎㅎ

런즈 FS2 하이브리드를 장착하면 순정 AUX/USB 단자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YF 순정 모듈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젼으로 설치가 되어 MP3 파일은 물론 동영상까지 감상이 가능합니다. ^^


"런즈 FS2 하이브리드 for YF 소나타"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8인치와 7인치의 차이가 이렇게 큰 줄은 몰랐는데 확실히 다르더군요. 게다가 1,024X600 고해상도 제품이라 선명하고 너무 마음에 드네요.

제품 장착 완료 후 전면 버튼과 스티어링 휠의 리모컨 버튼을 입력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FS 하이브리드의 특징 중 하나는 하나의 버튼에 두가지 기능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훨씬 다양한 기능들을 핸들 리모컨으로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적용 방법은 다음 리뷰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조그다이얼과 LCD의 애매한 각도.
8인치 고해상도 LCD에 마감재도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다 마음에 드는데 한가지 아쉬운 부분 중 하나는 조그 다이얼과 LCD 의 각도입니다. 전면부 버튼 조작부의 각도가 FS1 때 보다 안쪽으로 더 기울어져 있다보니 화면에서 지도를 켰을 때 살짝 터치하기 애매한 부분이 생기더군요. 마감재 전문회사인 아미텍에서 만든 마감재인데 이 부분은 고려하지 못했나 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지도화면에서는 즐겨찾는 메뉴 버튼에 딱 걸쳐있어 좀 아쉽더군요.


런즈 FS2 하이브리드를 YF 소나타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일단 다른 비쥬얼은 둘째치고 너무 선명하고 큰 화면에 마음이 흡족합니다. ㅎㅎ 7인치랑 너무 비교되요. ㅎㅎ

전면부에 장착되어 있는 7인치 내비게이션과 비교해 보시면 런즈 FS2 하이브리드 화면이 7인치 내비게이션 전체보다도 큽니다. 대박 ㅎㅎ
자~ 이제 런즈 FS2 하이브리드를 차량에 장착했으니 신나게 달리면서 스마트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해 보면서 리뷰 올리겠습니다. ^^ 다양한 리뷰들 많이 기대해주세요.